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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류콘텐츠의 ““혼종성”(hybridity)”과 방탄소년단(BTS)의 문화력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2. 10.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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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최근까지 한류 현상을 해석하는데, 화제는 "폰 존슨"(hybridity)이옷움니다. 이런 혼종성으로 인해 한류의 '문화제국주의 역전(reverse)'은 회의적으로 보였지만, 그래도 한류는 차이나에서 미국과 제펜의 대중문화보다 앞서 '문화제국주의'에 대한 논란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특히 2017년 앞으로 방탄 소년단(BTS)의 문화는 보편적 소프트웨어 파워의 확장성을 보일 수 있어요. 영국의 비틀즈(The Beatles)와 동 1 한 위상은 없지만, 방탄 소년단의 성과는 소음 악의 속성 중 한명, 지구적 보편성의 한 예로서 제시하는 것도 있겠지. 방탄 소년단을 비롯한 현재 한류 콘텐츠의 지위는 4차 산업 혁명과 관련한 소셜 미디어로부터 도출된 결과로 방탄 소년단을 비롯한 한국 대중 문화 콘텐츠의 특징은 영어 중간에서 벗어나고 언어적 역전에 따른 한국적인 풀루옹소(influencer)이라는 점에 있습니다. 방탄소년단과 한류에 대한 그 다음은 글로벌 팬덤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 '대항문화 우세한 세종'으로 비서구의 지상을 기반으로 한 문화규범(canon)의 한 사례로 간주될 것입니다.


    그룹 방탄 소년단의 정국은 이 20한 공식 팬카페의 채팅으로 "한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는가"는 팬의 질문에 실제로 사용하는 제품을 대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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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자 정국과 같은 제품을 사용하다며 팬들의 주문이 쇄도하고 몇몇 인터넷 쇼핑몰에서 해당 제품이 1시 품절되는 사태가 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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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22개 포털 사이트에는 해당 제품이 포털 사이트 시루시 때 검색어까지 올랐 슴니다. 이것은 한 멤버의 '스토리 한마디'로 폭발적인 관심을 모아 소비를 유발하는 매우 큰 영향력을 의미하며, 즉 방탄소년단의 브랜드 파워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시장 지배력을 가진 브랜드는 여러 분야와 융합하여 컨텐츠 확대로 이어집니다.


    이것들은 영화, 출판, 웹툰, 게입니다. 등으로 콘텐츠를 확장시켜 자신들의 음악에 녹아든 세계관을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 팬들이 '방탄 DNA'에 다채롭게 접근하는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그 중 3월 5개 출판된 책이나 지난 17하나, 네이버 웹툰에서 유 츄루도에은, 웹툰은 방탄 소년단이 2015년부터 1년간 3장에 걸쳐서 피로한 '화양 연화'소리 반시리즈의 세계관과 연결되어 있다 슴니다. 웹툰'화양 연화 Pt.0세이브, 미국'(SAVE ME)는 운명의 굴레에 얽힌 하나고프 소년을 멀게 애달픈 화양 연화'이 골자로, 멤버의 본명을 딴 하나고프 소년이 주인공으로, 2년 만에 미국에서 돌아온 박석진()가 흩어진 옛 친구를 찾고 나, 시작됩니다. 프롤로그와 1.2회에서 폭행 뭉지에우에 구치소에 수감된 조남준(RM), 아버지 살해 용의자가 된 태형(・뷰)등, 호기심을 자극하는 그림이 펼쳐졌고 빅 히트가 극을 공급하는 네이버 웹툰과 합작하고 세계 7개의 영토에서 동시 야나기 츄루도에쯔다. 웹툰이 10~20대가 소비하는 주요 콘텐츠 중 하 쟈싱란 점에서 유 츄루와 함께 높이 훙미울 모아 별 5개 만점의 평가를 받앗슴니다.


    이 시리즈는 불안하고 위험한 현실, 그 속에서 앞을 향해 질주하는 청춘의 불안과 아름다움이 주제였지만, 책 화양연화 더 노트 초도 운명과 마주한 소년들의 결핍과 상처, 불안과 방황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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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기 형식을 빌린 창작물에 그동안 방탄 소년단의 앨범에 수록한 소책자 스토리를 확장하고 234쪽 분량으로 완성했고 대한민국어, 영어, 지에펭오팡에서 출간되며 이 2이루 날에서 빅 히트 숍에서 예약 판매를 개시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월드스타가 되면서 관련 책이 많이 나왔는데,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아내의 소리를 기획한 책이며, 멤버들이 평소 문학작품을 음악에 차용하고 독서를 즐긴다는 점에서 팬들의 반응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빅 히트 2대 주주인 게임 업체 넷마블은 유저가 매니저가 되고 방탄 소년단을 육성하는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BTS(방탄 소년단)월드'를 한 분기 출시하는 방안이다. 만장 이상의 멤버들의 화보와 일 00개 이상의 영상을 삽입하고 방탄 소년단 노래도 게임을 통해서 빠져나간다는 방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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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 CGV는 26일, 방탄 소년단의 서울 공연 실황을 담은 '러브 유어 셀프였던 서울'(LOVE YOURSELF IN SEOUL)을 스크린 X와 2D영화에서 전 세계에 선 보이는 의도 이프니다니다. CGV 다면상영 특별관 스크린 X 싱어롱 상영과 응원봉을 흔들며 관람하는 아미밤 상영이 의도되어 팬들의 대창이 예상됩니다. CGV관계자는 "22일 기준 예매 관람객 수가 16만 6천명으로 개봉일 직전까지 예약률이 10만장이 넘는 영화가 연간 10여편밖에 안 된다는 점에서 큰 영향력"이라고 설명했다. 키위 지난해 11월에 개봉한 방탄 소년단의 다큐멘터리 영화' 번 더 스테이지:더 무비'(Burn the Stage:the Movie)은 31만 관객을 모으며 100%의 점유율을 나쁘지 않고 손, 이 18일 유튜브 오리지널든지 공개되었습니다. 이처럼 아이돌 스타의 콘텐츠 다변화는 새로운 현상이 아닙니다. 다수의 스타들이 전시회를 열고 게장을 출시하는 등 팬과의 접점을 찾으며 수익 다변화를 꾀했는데, 방탄소년단의 경우 글로벌 팬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와 폭넓게 결합한다는 점에서 독보적인 확장성, 차별화된 접근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등장으로 케이팝을 비롯한 한류는 초국적 보편성을 지닌 문화현상으로 위상이 업그레이드되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류 콘텐츠의 문화적 혼종성은 그동안 한류의 전 지구적 확장성에도 불구하고 서구의 문화제국주의 내지 미디어제국주의의 맥락에서 서구의 문화우세종(cultural dominant)에 비견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명쾌한 답을 재공하지 못한 주요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한류가 '미디어 제국 주의의 역전(reversed media imperialism)'의 한 형태로 나쁘지 않다 타날인지 장(Zhang, 2016)는 최근까지 실라(Shiller, 1991)서구의 우리 문화 제국 주의 담론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결론을 내리고 회의적 입장을 표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탄소년단의 활약으로 영국 비틀스가 '브리티시 인베전(British invasion)'을 이끌었듯이 최근 북미 역시 유럽 한류의 월경을 이른바 '코리안 인베전(Korean Invasion)'으로 간주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소견을 한다.이 2012년 전 세계를 그 다음 저었다 싸이의<강남 스타 한가지>붐은 그동안 세계의 미디어 제국 주의를 주도했다고 볼 수 있는 미국의 대중 문화 관계자들에게 적잖은 충격을 줬다. 역시<강남 스타 한가지>은 중국의 대중 music시장의 높은 벽마저 넘었지만 중국에서 우에국곡이 차트 1위를 차지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하나였다 <강남 스타 한가지>가 중국에서 1위를 기록한 사실은 중국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미국의 대중 문화 산업 종사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역시 해외 대중 music에 대한 중국의 제도적 저항을 무력화시키는 단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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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하나 2년 당시 중국 정부의 행정 간소화 방침에 의해서 문화 시장 개방의 분위기가 높아진 반면에 수입 금지 처분이라는 쿼터 제도가 있어서 중국 시장에 적극 진출하려는 미국 문화 산업계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중국은 본능적으로 미국 문화 내에 존재하는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경계했기 때문에 미국 문화에 대한 저항이 컸다. 그러던 중 <강남스타하나> 열풍이 발화점이 되면서 중국의 문화적 저항은 점차 수그러들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중국이 미국의 미디어 제국주의 방어에 주력하는 동안 한국의 대중문화는 이른바 문화적 우세종처럼 중국의 틈새시장을 일찌감치 점유해 왔다고 할 수 있다.그동안 한류 현상을 해석하는 데 있어 혼종성(hybridity)은 언제나 그 안에 있었다. 문화적 폰 존슨은 문화 세계화 과정에서 글로벌인 요소와 지방적인 것을 혼합하여 내부와 외부의 속성이 혼재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제3세계의 입장에서는 외부에서 유입된 것을 변형시켜서 저항성의 한 단면이기도 하다. 시간적으로는 전통과 근대의 융합, 공간적으로는 서구 및 비서구의 혼합이라는 문화적 경험을 융합해 새로운 정체성이 탄생한 변종(variant)이라 할 수 있다. 한동안 한류의 혼종성은 단지 서구 우세종의 파편에 불과한 것으로 폄훼됐다. 비록 한국의 대중문화가 영미권과 하나봉의 대중문화 속성이 섞인 혼종성을 띤 것이기는 하지만 바로 이런 혼종성이 중국에서 한국의 대중문화 콘텐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었던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미국과 하나봉의 대중문화보다 가장 바탕이 된 한국 대중문화가 중국의 하나산 문화영역에서 이른바 미디어 제국주의의 속성까지 노려볼 수 있게 된 것은 이런 혼종성에 기인할 수도 있다. 한류의 혼종성과 다른 특성 때문에 한국 문화가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새로운 유형의 우세종으로 탄생했습니다. 예를 들면 케이팝은 흔히 글로벌 속성과 로컬적 특성을 동시에 가진 소리악으로 분류되는데, 그래도 다른 자신들의 소리악과 차별화되는 케이팝만의 그 무엇이 분명히 존재하는 소리는 부인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스웨덴 항넬스(Hannerz, 하나 997)은 홍이 존슨이 왜는 모순 이쟈싱 이중성의 오링이로니을 따르지만 결국 식민 지배 권위를 전복시키는 잠재력도 나오고도 강조했다. 앞으로 이런 한류 잠재성이 유전자적 융합에 의해 진화할수록 글로벌 변종을 탄생시킬 기회도 있을 것이다.


    하나 960년대 믹크의 흑인 sound악과 로큰롤이 sound는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그 때 비틀즈와 롤링 스톤스(The Rolling Stones)등 영국 밴드들이 믹크에 진출하고 큰 유헹룰 얻었다. 미쿡 미디어는 이를 브리티시 인베이전(British Invasion)이라고 부르며 영국 대중 sound 편하게 살기 시작했다. 글로벌 문화 산업의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있던 믹크에 정면으로 도전한 영국의 기세는 하나 970년대에는 더욱 더 확대되면서 레드 제플린(Led Zeppelin), 딥 퍼플(Deep Purple)블랙 사바스(Black Sabbath),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 같은 하도우록발도과 하나부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들이 미쿠 구 sound는 시장을 점령하기에 이르렀다.비틀스 등장 이전 영국은 미쿡의 대중문화에 압도당한 상태였다. 비틀스의 세계적인 유행은 이런 인식에 반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됐으며 문화 영역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전 세계 청소년 가령은 젊은이들의 롤모델로 여겨졌다. 이렇게 비틀즈의 성공은 sound액죠크 성공의 측면과 함께 시대적 전환기의 20세기 후반의 사회 문화적 발전의 맥락에서도 큰 의의를 갖는다. 하나 960년대는 경제적으로 세계 대전 후의 성장기에 해당하는 사회 문화적으로는 청년들이 구시대적인 부모 세대의 가치관으로부터 탈피하고 기존의 사회 문화의 프라이에서 이탈하고 자신들만의 가치와 문화를 확립 하면 저항한 시점이다. 그리고 비틀스는 이런 시대의 요구사항에 부응하는 속성을 가진 sound악을 했다고 볼 수 있다.다시 한류에 와서 논의를 이어 타는 것이 한류의 첫 2002년 2월 경향 신문은 "한국판'문화 제국 주의'?"라는 지에직무에 한류 열풍은 한국판 문화 제국 주의의 속성을 갖고 있다는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당시 영국 파이낸셜 타이더스(Financial Times)는 한국판 문화제국주의의 최종 목적지가 차이나라고 판단했다. 십 수년이 지난 20의 하나하나 해 4월 영국의 가디언(The Guardian)은 "K팝:왜 한국이 그들의 sound는 환경을 바꾸게 됐는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하면서 K팝 열풍은 지난 2000년대 초부터 SM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다양한 기획사가 청소년을 자신들이 기획한 컨셉에 맞추어 장기간 훈련시킨 뒤 데뷔시키는 한가지 종의 공장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 그 성공 요인이라고 보도했다. 또 2007년경 한국이 저작권 침해 방지 법을 통과시키면서 법적 대처 능력을 갖춘 것도 K팝의 성장 동력이 되 sound을 지적하고 있다. 외국인에게 있어 케이팝의 분야를 리드하는 메리트는 다방면에 걸쳐 있다. 해외 팝스타는 팬들에게 다가가기 어려운 우상의 느낌을 주는 반면 케이팝 가수들은 청소년 정서에 잘 맞는 노래와 춤을 통해 친근감을 공급한다고 해외 한류 팬들은 말한다.


    이런 케이팝의 다양한 속성과 함께 방탄소년단은 다른 특성을 보여준다. 방탄소년단의 문화력은 세계인과 소통하는 보편적 소프트파워의 확장성을 보여준다. 또 그들의 전 세계적 파급력 때문에 1종의 문화 제국 쥬우이미 한 유형으로 분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방탄소년단은 이들의 팬과 소셜미디어로 연결된 친구 같은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며 기존 TV 속 스타들과 각박한 현실을 사는 팬과 같은 수직적 관계와는 다른 형태를 보이고 있다. 방탄소년단 못지않게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충성도 높은 팬덤 '아미'는 이런 이유로 급격히 몸집이 커지면서 '아미'의 전방위적 행동력을 바탕으로 방탄소년단은 세계적인 인플루언서(influencer)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방탄 소년단과 '아미'이 주는 놀라운 현상은 차 문명 혁명(잘 4차 산업 혁명)과 관련한 소셜 미디어의 결과라고도 생각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방탄소년단의 sound악이 처음으로 영어권 중앙의 위계 구조를 해체했습니다. 최근 America 타임(TIME)은 방탄소년단 보도에서 최근 영어가 글로벌 현상 속에서 언어가 되지 않을 수 있다고까지 말했습니다. 해외 팬들이 방탄소년단 음악의 한국어 가사발 sound를 로마자로 표기하고 그에 대한 영어 자막 해석이 동영상으로 전 세계에 재공개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면 설득력 있는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방탄소년단은 단순한 대중 sound 악가수가 아니라 사회철학적 수준으로까지 평가받고 있다. 차 민주(2017)는 니체에서 헤겔, 스피노자, 키에르케고르, 아렌트와 들뢰즈, 그 때문에 존 롤스와 아도르노 같은 다양한 철학자들의 이론과 방탄 소년단의 메시지가 연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방탄소년단의 노래비디오 배경으로 유명한 회화과인 조소작품이 등장하여 sound악의 소재를 '데미안' 이과인 '오메라스를 튕겨'와 같은 소설에서 차용하기도 한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언론은 대부분 방탄소년단의 sound 악가사에 담긴 사회적 메시지가 젊은 세대 팬들의 공감을 끌어내는 중요한 포인트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런 방탄 소년단의 메시지는 신자유 주의의 경쟁 체제로 치열한 경쟁, 1석 부족, 부의 불만 등 전반적인 생활의 불안과 우울감을 느낀 젊은 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그동안 한류가 새로운 문화의 중심부로 떠오르고 있는 sound를 인정하면서도 한류를 통한 '문화적 제국주의 역전(reverse)'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대체로 회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방탄소년단의 세계적인 파급력으로 한류 현상이 문화 유형 면에서 대항적 문화제국주의로 분류될지에 대한 논의까지 진행되고 있다.


    이런 속성은 2000년대 초반 보아(BoA)이 하나 폰 시장에서 펼친 무국 적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한류가 문화 폰 존슨을 넘어 글로벌 보편성을 내포한 세로프게 문화 준거 양식의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화이트 리(Whiteley, 20개 4)는 비틀즈의 소움액을 거론하며 하 쟈싱의 시대 정신(Zeitgeist)이라는 은유를 구사했습니다. 목하의 대한민국성(Koreanness)을 근간으로 서구에 대한 '대항 우세종'으로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한국 대중문화가 한 시대의 규범(canon)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한 가지 소원이 있다면 한국의 대중문화 콘텐츠가 디지털 매체의 발전에서 도출된 인플루언서의 위상을 넘어 예술성에서도 시대 담론의 한 축(pillar)으로 후세에 평가받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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